경주시 가고싶은곳 베스트10경 (태종 무열왕릉)
본문 바로가기

바다가 아름다운 부산의 10경(16개 구군)중심으로

경주시 가고싶은곳 베스트10경 (태종 무열왕릉)


고속버스터미널에서 서천교를 넘어 서악동 쪽으로 약 1.5㎞ 가면 선도산 아래 태종무열왕릉이 나선다. 경주에 있는 많은 능 가운데 누구의 왕릉인지 단정할 만한 확증이 있는 것이 많지 않은데, 이 왕릉은 앞쪽에 태종무열왕릉비가 서 있어 확실히 29대 태종무열왕의 능인 것을 확신할 수 있다.

왕릉앞에 커피한잔



햇볕이 너무 따뜻 해서 분위기도 좋아요 😀 😍



BTS





태종무열왕 릉 앞에서

 



 




무열왕릉 뒤편에 나란히 있는 대형 고분군. 무열왕릉보다 높은 곳에 나란히 있으며 크기도 무열왕릉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에 김용춘, 진지왕, 진흥왕 등 전대 무열왕의 직계 조상들의 무덤으로 추정된다. 무열왕 이후로는 불교식 장례가 도입돼 장례가 간소화되면서 봉분이 작아지는 편이고, 더 낮은 곳에 아들 김인문묘가 위치하므로 높은 곳은 무열왕의 조상임이 자연스럽다. 돌무지덧널무덤에서 굴식 돌방무덤으로 묘제가 변했음과 왕릉의 입지가 평지에서 산지의 말단부 구릉으로 이동했음을 무열왕릉 입장권을 사야 관람할 수 있다. 진흥왕릉, 진지왕릉, 헌안왕릉도 직선거리 500여 미터 남짓 비교적 가까운 곳에 있다.







봄이 오는 소리











태종무열왕릉 주변 에 있는 연못

이곳에 연꽃이 피면 예쁘다 🤩😍

경주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경(태종무열왕릉 주변 담장 풍경) (tistory.com)

 

경주시 가볼만한곳 베스트 10경(태종무열왕릉 주변 담장 풍경)

경주시 서쪽 관문인 서악동에는 예부터 서라벌의 서쪽을 지키는 ‘서악’으로 중요시 한 높이 309m의 나지막한 선도산이 있다.이 산 정상에는 높이 7m의 마애삼존불이 있고 자락에는 태종무열왕

nikang-nekang3737.tistory.com